• 지원사례

[직업전환] 김동일
관리자 I 2017-05-12 I 117



(재)전문무용수지원센터의 '2016 무용수를 위한 행정인력 양성 아카데미' 체험교육 이후 

행정 인턴으로 파견된 김동일님의 무용단 행정/기획을 경험해 본 소감을 들어보았습니다.





 


김 동 일 안은미컴퍼니 행정인턴으로 파견

 

부산대학교 인문대학 사학과 졸업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공연영상학과 무용학 전공 재학중

STS 컬쳐컬러 무용단 리더로 활동중


 

 

-행정인력 양성 아카데미 체험교육이 어떤 도움이 되었나요?


단체장 분들을 직접 만나서 어려웠던 부분들을 어떻게 극복하셨는지, 단원들과 어떻게 소통하고 사업을 꾸려나가는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들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경험에서 나온 이야기들이여서 더욱 와 닿는 부분들이 많았습니다.

 


-행정인력파견을 통해 느꼈던 점은 무엇인가요?


작업을 하는 것에만 관심을 가지고 좋은 작품만 만들면 된다고 생각하였었는데 기획과 행정이 무척이나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깨닫게 되었습니다. 특히 안은미 컴퍼니의 경우에는 사회와 소통하고 현재에 필요한 작업들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모습을 보면서 뛰어난 작품 또한 진지한 기획에서 나온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행정인력파견을 통해 배울 수 있었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안은미 댄스 컴퍼니의 경우 제가 파견되었을 당시에 공연들이 계속 이어서 있었고 유럽 투어 일정이 잡혀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단원들과 기획팀 모두 바쁜 상황이셨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은미 선생님에게서나 다른 기획팀 직원분 그리고 단원분들에게서 도움이 되는 많은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무용단 초기에 어떻게 운영되었는지 노하우를 듣고 지금도 앞장 서서 기획하시고 일을 진행하시는 안은미 선생님의 모습이 인상 깊었습니다. 저도 무용단 활동을 하고 있는데 오랜 시간 함께한 안은미 컴퍼니의 모습을 보면서 배울 점이 많았습니다.

 


-바라는 점이 있다면?


저의 경우에 행정 인력 일을 조금은 해보았지만 전문적으로 해 본 경험이 없어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반면에 안은미 댄스 컴퍼니의 경우에는 다시 일을 알려주어야 하고 바쁜 일정이시다 보니 실질적인 도움이 별로 못 되어드린 것 같습니다. 단체 쪽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사업으로 발전되었으면 합니다. 단체에서도 그런 의견을 내주셨습니다.



-더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무용단 활동을 하면서 더욱 행정의 중요성을 깨닫고 있는 시점에 행정 관련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무용수들의 경우 지원서를 작성하는 방식이나 행정적인 절차에 대해서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작성 관련한 팁이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 등에 관한 전문기획자와의 특강 혹은 단체로만 파견되는 것이 아니라 기획팀이나 기획자와 매칭되어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도 다양한 일을 접할 수 있어서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